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파이 커진 ‘인테리어 중문’시장, 업체 증가로 경쟁 치열

사이버건축박람회 0 3,088
업체명
전화번호
031-358-2789
담당자
관리자
휴대폰
홈페이지
http://www.jlns.kr
이메일
jlns2789@daum.net


특판시장 포함 약 6,000억 규모로 성장, 시장 참여 업체는 계속 증가


 

슬림3연동 꾸준한 인기에 원슬라이딩, 터닝세이프, 자동중문까지...중문은 진화 중 

1553496802-19.jpg

국내 건자재 시장에서 인테리어 중문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 인테리어 중문 업계에서는 특판시장을 포함한 국내 인테리어 중문 시장을 2018년을 기준으로 약 6,000억원 시장으로 파악하고 있다. 시장이 확대되면서 중문 시장에 참여하는 업체도 증가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중문 시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입주물량이 줄어 업체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시장을 리딩하는 중문 업체들을 필두로 소비자 편의성 및 공간 활용성을 향상시킨 차별화된 인테리어 중문으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2010년대 중반 대형업체 시장 참여, 중문 시장 확대에 영향 /
올해 건축 및 부동산경기 하락 예상에 성장세 주춤 할 듯 


최근 몇 년 사이 인테리어 중문은 분양 아파트에 시공되는 직판 물량이 대폭 증가하면서 업계에서는 2018년을 기준으로 특판시장을 포함한 인테리어 중문 시장 규모를 연간 약 6,000억 시장으로 파악하고 있다. 시판시장과 특판시장을 분리해서 시장규모를 파악해보면 시판시장과 특판시장 각각 약 3,000억 규모로 파악하는 게 업계 정설이다. 

이 같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 국내 중문 시장의 규모는 시판시장 기준으로 지난 2012년 약 1,000억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했던 것과 비교해보면 약 3배 이상 성장했다고 볼 수 있다. 특판시장도 중문이 건설사 분양 현장에 단골 옵션으로 적용된 시기가 불 과 몇 년전이기에 지난 5~6년간 건축경기 호황과 맞물려 중문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인테리어 중문 시장이 성장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 중문 자체가 갖고 있는 다양한 장점 때문이다. 중문은 소음이나 바람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현관을 가려 실내 분위기를 정돈시켜주는 기능외에도 인테리어 효과가 우수해 주부들에게 인기가 높다. 특히 에너지절감에 효과적인 제품으로 중문은 4계절 중 비수기인 추운 겨울철에도 적용이 많은 특징을 갖고 있다. 공간 활용면에서도 중문의 역할은 다양하다. 최근 40평 이상의 중대형 아파트 공간에는 주방과 거실, 거실과 드레스룸 등 공간을 분리시켜주는 역할로 원슬라이딩이 많이 적용되면서 중문 시장 확대에 영향을 주었다.  

기능적인 면외에도 약 5~6년전부터 브랜드 인지도 높은 대형업체의 본격적인 중문 시장 참여도 중문 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역할을 미쳤다는 평가다.

중문 업계 관계자는 “2014년경 국내 대표적인 건자재 대형업체에서 인테리어 중문에 대한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면서 중문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상승했다”며 “건자재 대형업체에서 중문 시장에 참여한 이후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으로 주부들에게 인지도 높은 가구 및 인테리어 전문기업들까지 OEM방식으로 중문 시장에 참여하면서 중문 시장의 전체적인 파이가 커졌다고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중문 시장이 성장하면서 도어전문 기업들의 중문 매출 포지션도 증가하고 있다. 실내도어 시장을 이끌고 있는 상위 도어업체들 기준으로 지난 201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중문이 도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8~10% 정도 수준이었지만 최근에는 중문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25~30% 까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처럼 2010년대 초중반 이후 대형업체의 시장참여와 국내 건축경기 호황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인테리어 중문 시장이 2019년 올해는 상승세가 한풀 꺾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문은 제품 특성상 분양 아파트 입주후 물량이 가장 큰 포지션을 차지한다. 아파트 입주물량은 전체 중문 시장에서 약 60~70% 정도를 차지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 의견이다. 그만큼 입주물량이 중요한데 2019년 올해 입주물량은 2018년 대비 약 18% 감소한 37만 세대로 예상돼 전체 건자재 시장과 마찬가지로 중문 시장 역시 다소 성장이 주춤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올해 분양물량 37만 가구 수치는 지난 몇 년 간 최고점 대비 물량이 하락한 것으로 과거와 비교하면 결코 작은 수치가 아니기에 급격한 시장 위축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업계에서는 빌라 및 다세대 건축시장이 급격하게 얼어붙은 점은 시장 확대의 부정적인 요소로 꼽고 있다. 

업체난립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는 해결해야 할 과제 /
소규모 유통구조로 가족단위 적은 인원으로도 시장 참여 가능 

1553496898-42.jpg

이처럼 파이가 커진 중문 시장은 시장의 성장세로 창호업체는 물론 소규모 유리 제작업체  등 중문 시장에 참여하는 업체가 증가하면서 업체난립으로 인한 공급과잉으로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다. 기존의 중문 하드웨어 공급업체들도 중문 완제품 공급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업체가 증가하고 있어 중문 시장에서 업체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중문 시장의 업체수 증가는 중문 시장이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시장이라는 이유도 갖고 있다. 

중문 시장은 특판시장을 제외한 시장 특성상 소규모 유통구조를 갖고 있다. 이로 인해 직원 1~2명을 갖춘 가족단위의 소규모 기업도 시장에 참여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실제 중문 시장은 소규모 유통 전문업체 위주라 1명이 직접 가공, 운반, 시공을 도맡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업계 관계자는 “중문 시장의 효자 제품 3연동도어는 채산성이 괜찮은 품목이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사이 업체들이 증가하면서 제품 단가가 하락해 수익성이 예전만큼 좋지 않다.”며 

“불과 몇 년전 공동구매 형식으로 입주 아파트 박람회를 참가하면 중문 업체가 많아야 3개 정도 업체였는데 최근에는 보통 5개 이상의 중문 업체들이 참가하면서 중문 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중문 시장은 공급과잉으로 업체간 경쟁은 치열하지만 공급단가는 지난 2년 간 크게 변하지 않고 어느 정도 가격이 방어되고 있다. 다만 저가 컨셉의 단순 3연동 제품 같은 경우 시공비 포함 50만원 수준으로까지 떨어진 제품도 유통되고 있다.

중문이 인테리어적인 요소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저가의 품질이 좋지 않은 제품이 다수 유통되면서 소비자에게 중문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심어줄 수 있는 점은 지속적인 중문 시장 확대의 위험요소로 지적된다. 다행인 점은 최근 중문 제품의 질을 높이고 고급화된 제품 공급으로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키는 중문업체들의 노력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품질에 직접적으로 관여되는 부분을 줄여서까지 가격을 낮추면서 저가경쟁이 치열했는데 최근 몇 년사이 업체간 중문 제품 차별화 전략으로 저가형부터 보급형, 고가형 중문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도 단순 질 낮은 제품이 아닌 업체에서 래핑과 유리 설비에 투자해 제품의 질은 낮추지 않고 합리적으로 가격을 낮제품이 유통되고 있다.”고 말했다. 

슬림 3연동 대세에 공간 활용 높여주는 터닝세이프도 인기 /
소비자 편의성 높인 자동중문도 적용 확대
 

중문의 기능이 다양해지면서 중문의 소재, 디자인도 다양화되고 있다. 소재는 목재에서 알루미늄, PVC 등으로 확대됐으며 종류도 2짝 여닫이문에서 3연동, 터닝세이프, 원슬라이딩, 파티션형, 자동중문 등으로 늘었다. 디자인과 함께 부드러운 여닫이 느낌이 중시됨에 따라 프레임 두께 역시 점점 얇아져 슬림한 40㎜ 제품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최근 중문 제품은 좁아진 현관 면적 트렌드에 부합하는 슬림3연동, 터닝세이프, 폴딩도어 형태의 공간 활용을 향상시킨 제품과 소비자 편의성을 고려한 3연동 자동중문 제품이 관심을 모은다.

아직까지는 현관 중문 시장에서 슬림 3연동의 비중이 가장 높다. 3연동도어는 과거 다소 투박했던 프레임 폭을 슬림하게 개선시키면서 좁아진 현관 면적에 개방감을 줘 디자인적으로 한층 미려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망입유리를 적용한 슬림한 프레임의 3연동도어는 현재 주부들이 가장 선호하는 현관 중문의 베스트 아이템으로 꼽힌다.
 

1553496925-35.jpg

터닝세이프 및 스윙 형태의 도어 제품들도 기능적인 차별화로 점차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들 제품은 공간 활용의 장점을 갖고 있지만 하드웨어 불량으로 인한 A/S 문제로 적용이 확대되는데 애를 먹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터닝세이프, 스윙도어는 초기 하드웨어 불량을 개선시키고 슬림한 프렘임으로 디자인까지 향상시켜 최근 들어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1,500㎜㎜사이즈까지 나왔던 현관 면적이 최근 지어지는 신축 빌라 및 아파트의 경우 1,200㎜사이즈까지 줄어들면서 공간 활용과 개방감이 좋은 현관 중문들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며 “3연동은 한쪽으로 밀었을 때 열린 공간이 줄어드는 것을 고려해야 하기에 현관 폭이 1,500㎜ 미만이면 터닝세이프 등 다른 형태의 도어를 소비자에게 추천한다.”고 말했다.  

자동중문 시장의 확대도 눈여겨 볼만하다. 자동 개폐 장치를 활용한 3연동 자동중문은 불과 1년 전만 해도 적용이 활발하지 않았지만 지난해를 기점으로 적용이 대폭 향상되면서 2017년과 비교해 2018년 약 3배 이상 물량이 증대된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자동문 업체 위주로 자동중문을 공급하는 업체도 증가하고 있다. 

자동중문 업체 관계자는 “현관 중문이 인테리어 시장에서 보편화된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소비자 눈높이가 높아졌기 때문에 자동 개폐 등 편의성을 향상시킨 자동중문의 수요는 앞으로 더욱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특판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원슬라이딩도어도 빼놓을 수 없다. 슬림한 프레임이 돋보이는 원슬라이딩도어는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파티션 역할을 통해 공간을 실용적으로 분리해주면서 최근 인테리어 중문 시장의 대표 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원슬라이딩도어는 용도에 따라 공간을 나눠 사용할 수 있어 현관 중문뿐만 아니라  침실 및 드레스룸 , 주방과 거실 등 다양한 곳에 활용도가 높은 장점이 있지만 주로 평수가 있는 중대형 아파트에 적용되기 때문에 현관 중문 시장에서 적용이 대폭 확대되기에는 한계도 갖고 있다. 

 

기사출처 : 유리신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