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에이스시스템(주)금산공장 완성창호 제작 자동화라인 구축

사이버건축박람회 0 1,268
업체명
전화번호
031-358-2789
담당자
관리자
휴대폰
홈페이지
http://www.jlns.kr
이메일
jlns2789@daum.net


절단, 용접, 사상과 각종 부재조립까지 전 자동화, 대규모 완성창호 제작라인 구축

 

완성창, 시스템창호 제작전문업체인 에이스시스템(주)(대표이사 한동수)이 전 자동화된 생산설비로 창호 프로파일 절단부터 용접, 사상작업과 각종 부자재조립까지 할 수 있는 자동화라인을 설치, 가동에 들어갔다. 따라서 KCC 프로파일 제작과 함께 그린리모델링 전문기업 「정직한 도움」과 협업해서 대규모 완성창호 공급경쟁에 더욱 큰 힘을 실을 것으로 기대된다. 

 

1653532031-56.jpg

 

1653532186-42.jpg

에이스시스템(주)이 창호 자동화 기계제작 전문기업인 ㈜흥성엔지니어링과 함께 구축한 완성창호 제작 자동화라인은 이 회사 금산공장의 규모와 제품별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화되게 설계했다. 절단, 용접, 사상과 이 과정 중간 중간의 각종 부자재 조립공정까지, 전 창호제작라인을 컴퓨터 자동수치 제어방식과 편리한 기계설계로 구현해 정밀하고 정확한 치수가공, 능률적인 작업환경, 그리고 3배 이상의 생산량 증대 효과를 나타낸다.

​각 공정별 특성을 살펴보면, 먼저 사무실에서 접수받은 수주현장의 작업지시서를 ERP와 연동되는 자동절단기 PC로 내려 보내면, 생산현장 담당자가 작업지시서를 확인하고, 제작 스펙과 사양대로 프로파일을 자동절단기 컨베이어에 올려놓는다. 이 때 창호제품별 프로파일에는 식별할 수 있는 고유번호를 미리 부여해 놓는다. 

 

1653532223-57.jpg




예를들어 발코니 이중창이라면 창짝 프로파일을 미리 부여해 놓은 고유 번호대로 순서에 맞게 확인하여 자동 절단기 컨베이어에 올려 놓으면, 컨베이어의 이송으로 절단기로 옮겨져 창짝 바의 가로 세로 높이가 자동으로 신호를 받아 잘라지게 된다. 가로바의 경우엔 제품 관련 생산이력과 풍지판 위치까지 레이저 마킹이 되어 물구멍 개공기계 공정으로 이동한다.

물구멍 개공이 필요없는 세로바는 그냥 빠져나와서 두 바 모두 보강재 삽입 공정으로 이동해 프로파일 보강재 규격에 맞춰서 보강재가 삽입된 후 자동 피스 체결기로 이동, 프로파일과 보강재가 꼼꼼하게 체결 된다.

창틀의 경우에도 역시 가로와 세로바로 구분하여 절단된 후 풍지판 위치 레이저 마킹, 물구멍 개공기, 보강재 삽입 등 각각의 해당공정을 거친다. 이어 자동 모헤어 삽입기 공정과 미리 표시된 위치에 고정되는 풍지판 체결 공정이 순차적으로 수행된다.


이후 4포인트 및 더블 용접가공라인으로 이동해 컴퓨터 제어방식으로 미리 입력된 경로를 통해 창짝의 경우, 각 규격별로 두 짝씩 동시에 용접이 되고, 창틀은 각각의 규격과 폭에 따라서 한틀 씩 4면 동시용접이 진행된다. 특히 자동 사상기를 통해 열로 녹이는 용접과정에서 나오게 되는 비드(용접찌꺼기)까지 깔끔하게 제거된다. 그리고 생산가공된 모든 완성창에는 작업날짜, 담당자, 모델 등의 작업내용이 담긴 바코드가 인쇄되고, 이 모든 내용이 컴퓨터에 저장됨으로써 생산이력관리가 가능하다. 또 보강재 등 각종 자재의 재고량, 소요량, 입고 및 출고관리까지 모두 일괄 관리가 가능하다. 


이렇게 해서 제작된 창짝은 유리제작공정으로 넘어간다. 에이스시스템(주)은 유리를 창틀에 취부할 때 실리콘 방식이 아닌 가스켓 방식을 도입해 실리콘의 박리나 떨어지는 현상을 막고, 오래되면 때가 타고 변색되는 현상을 막아 고품질 완성창의 제작과 함께 외관도 깔끔하게 마무리하여 현장에 공급한다.

 

1653532258-50.jpg




이 회사 한동수 대표는 “유리도 열효율이 좋은 로이유리를 기본사양으로 채택했다.”며 “자동화라인의 엄격한 제작품질로 생산되는 프로파일과 유리는 모두 에너지효율성능이 우수한 성적서를 첨부하여 고객 만족도가 높다.”고 밝혔다.

“자체 공장에 최적화된 자동화 라인은 완성창의 제작품질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고객의 요구에 한차원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에 쓰고 있었던 제작라인까지 100% 함께 사용함으로써 수주에 대응할 수 있는 최대한의 제작물량을 공급해 나갈 것입니다.”

이번 20억원을 투자해 최신식 창호 자동화 제조설비를 구축, 단행한 그는 “자동화라인 도입 전후로 자체적인 매뉴얼교육을 계속 실시하고 있어서 앞으로 현장실무자의 작업능률도와 숙련도가 더 속도가 붙게 되면 기존의 3배이상 생산량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이스시스템은 지난 80년대부터 창호유리가공 및 제작사업에 뛰어든 대전 ㈜유진창호유리를 전신으로 하여 2016년 금산에 설립됐다. 유리에 이어 창호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해  창호금형을 직접 개발하였으며, 각종 PVC창호, 시스템창호를 비롯해 방범방충망, 3연동중문 등의 주거용 상업용 건축물에 사용하는 모든 창호자재를 직접 제작하고 있다. 

 

1653532318-33.jpg





작년에는 KCC유통대리점으로서는 처음으로 KCC 창호 e-MAX Club(이맥스클럽) 인증을 획득, 이 품질기준에 준한 엄격한 품질관리하에 모든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유리+창호의 세트창 제작 및 시공 전문 제작업체로서 세트창에 대한 통합 생산 및 시공시스템을 모두 갖춘 회사로써 그동안 특판이 아닌 시판 유통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내 KCC창호유통대리점으로선 최초로 이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이에따라 창호공급시장의 단열과 기밀의 고스펙화에 대한 요구에 발맞춰서 일반 및 로이복층유리, 아르곤가스주입 단열유리, 삼중복층유리, 그리고 유리가공업체로서는 드물게 TPS 단열간봉 자동화 제조라인을 도입했다.

특히 최근에는 그린리모델링 전문업체인 ㈜정직한도움과 손잡고 발코니확장형이중창과 공틀바, 내창 등 총 5개 제품모델을 개발하여 선보였으며, ‘정직한도움’ 브랜드명으로 그린리모델링시장과 시판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하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 창호라인업으로는 255mm 확장형 이중창, 140mm 발코니 전용창, 225mm 분합창, 235mm 일반 이중창, 125mm 단창 등 총 5개 제품모델이 구비되어 있다. 발코니 확장형 이중창의 경우, 무거운 유리하중에 대한 내구성을 고려해 리브간살을 대폭 보강한 설계로 차별화됐다.

금산공장에는 각종 PVC창호와 시스템창호 제조를 위한 래핑, 절단, 가공, 용접, 사상, 가공공정라인과 최근의 자동화라인까지 전공정 일괄 공급시스템을 갖추고 고객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한 대표는 “단기적 목표는 내수시장에 고품질창호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는 것이다.”며 “장기적으로는 해외시장에도 ㈜에이스시스템 창호를 선보여 세계시장에 도전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방침이며, 이렇게 되기위해 고객이 만족하는 기술개발과 서비스 향상에 전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과감하게 도전하고 성과를 이루어내는 기업인으로 기억되고 싶다. 매사에 열정을 쏟았던 기업인으로도 기억됐으면 한다. 이에 더 나은 제품, 더 나은 서비스를 선보일 것을 약속하며, 이를 위해 매일 아침 신발 끈을 조여 매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1653532408-33.jpg




구성. 월간 창과문 편집부
취재. 정두진 기자

에이스시스템(주) T.(041)754-1100  


더 자세한 내용은 월간 <창과문> 5월호를 참고하세요

 

 

 

기사출처 : 월간창호기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