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한식 시스템창호’, 전통 창호에 기술을 입히다!

사이버건축박람회 0 2,626
한옥 및 한식 인테리어에 관심 확대로 시장 활성화 기대

 

1489392513-99.jpg

최근 주거공간에 한옥 스타일을 적용한 한식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편적이지는 않지만 아파트 내부 공간만이라도 창호를 비롯한 인테리어를 한옥 풍으로 꾸미려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식 디자인을 적용하면서도 단열성과 기밀성능을 향상시킨 다양한 한식 시스템창호가 관심을 받고 있다. 한식 시스템창호와 관련 최근 한옥 시장 동향과 주요 한식 시스템창호 제품들의 특장점에 대해서 취재해 봤다. 
  
지속 성장 중인 한식 인테리어 시장 

한식 인테리어 시장은 친환경 주거,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로 한옥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모아지기 시작한 2000년대 후반부터 점차 그 수요가 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서울·인천·수원 등 주요 대도시를 비롯한 신도시에서 한옥마을이 잇달아 형성되는 것 역시 한옥 인테리어에 대한 수요증가에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신축 한옥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시장에서도 아파트 내부 전체, 혹은 방 하나 정도를 한식 분위기로 꾸미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경향은 개인 주거 뿐 아니라 호텔과 숙박업소의 내외부 리모델링으로 확산되면서 관광산업에도 한식 인테리어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처럼 한옥 건축과 한식 인테리어가 활기를 띄는 이유로 우선적으로 정부의 한옥 활성화 정책을 꼽을 수 있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마다 조례로 정한 한옥 신축 지원금을 시행하고 있으며 서울에서는 한옥을 새로 지을 경우 공사비의 2/3 한도에서 최대 8000만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또 그동안 한옥 밀집지역에 있는 전통한옥만 개·보수를 지원했으나 최근에는 서울 전역의 도시한옥과 양옥이 결합한 한옥까지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의 한옥 보존 사업,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주도하는 한옥 뉴스테이 시범사업뿐만 아니라 전국 지자체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한옥 건립과 건축예산 지원 등을 추진해 업계 관계자들은 향후 몇 년간 한옥 건축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에너지 성능에 취약한 ‘한식 창호’는 옛말  

1489392538-48.jpg



한옥 건축과 한식 인테리어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한식 시스템창호의 관심도 덩달아 증가하는 추세이다. 업계에서는 한식 시스템창호를 일반 창호와는 다른 관점으로 특수한 시장성을 갖고 있는 제품으로 급작스런 시장 확대는 기대하기 어렵지만 시장성은 분명히 갖고 있는 제품으로 평가하고 있다. 

무엇보다 과거 기계들이 많지 않아 한식 시스템창을 제작하는 비용이 많이 들고 방범을 위한 잠금장치를 만들기도 쉽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현대적 기술을 통해 방범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대량생산을 통해 가격도 낮춰 전통기법과 현대 기술이 어우러진 한식 시스템창호 제품이 출시되면서 적용이 지속 확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술적으로도 과거 한옥에 적용되는 한식 창호는 심한 외풍 탓에 냉난방비 손실이 크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최근 이러한 단점을 개선한 한식 시스템창호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한옥의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힌 겨울철 추위 문제를 막기 위한 한옥 시스템창호 제품은 창호 안에 한옥의 목재 구조를 짜넣고 2~3중 특수 유리로 창호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인테리어 트렌드에 따라 실내 주거공간 디자인 만족은 물론 기능성에서도 창호의 기본 기능을 모두 만족시켜주고 있다. 

이들 제품은 가장 한국적일 수 있는 창살 디자인 요소뿐만 아니라 단열과 기밀성능을 강화하면서 디자인과 기능의 두 요소 장점만을 결합시켜 전통한옥 및 일반 건물에서도 적용 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한 것이 특징이다. 

한옥에 적용되는 고성능 전통 도어 제품 역시 한옥의 전통성은 그대로 살리면서도 현대식의 디지털도어락, 번호키, 카드키 등의 다양한 현대식 옵션을 적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한옥과 사찰, 호텔의 선호도가 높으며 일반 가정집에도 보급이 확산되는 추세다.

저 마다의 기술 접목한 다양한 ‘한식 시스템창호’ 

1489392587-34.jpg



한식 시스템창호 중에서 인지도가 높은 이건창호의 ‘예담窓’은 100% 목재를 사용, 전통창호의 아름다움과 시스템창호 기술을 결합해 단열 성능과 기밀 성능을 향상시킨 대표적인 에너지 절감형 한식 시스템창호다. 용자살, 완자살 등 다양한 창살 문양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전통적 느낌의 문고리 디자인 등으로 우수산업디자인 상품으로 선정돼 조달청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다중 잠금장치를 이용해 기존 한옥의 취약점인 방범 기능을 보완하여 안전성을 해결한 것 또한 특징이다. 

갑창 일체형 ‘KSS 120’은 창문 안쪽에 두껍닫이 방식의 갑창이 하나 더 포함된 일체형 제품으로 전통 방식의 창호지를 적용한 창이며 문화재 내창으로 문화재청의 인정을 받은 ‘KSS 150 LS’는 기존 건물에서 창호의 교체 없이 내부 덧창 시공이 가능해 인테리어 개?보수 시 적합한 제품이다. 전통형 원목도어 ‘KDS 85’는 내·외부가 모두 목재로 된 원목도어 제품으로 기존의 창살형 형태뿐만 아니라 전통미를 살린 판장문 형태로도 공급된다.

최근 신제품 사분합창, 들어열개창 ‘KWS 70'은 4짝 문짝이 완전개폐가 가능해 출입이 잦은 곳이나 대청마루에 설치 적합한 제품으로 유리 대신 폴리카보네이트와 같은 복층 특수 기밀 판넬을 적용해 무게는 최소화하고 단열성능을 높인 제품이다. 

이건창호의 한식 시스템창호는 인천 송도 한옥마을, 수원 장안동 한옥 문화시설, 서울 한옥 문화공간 등 다양한 공간에 적용됐다. 

LG하우시스는 전통 디자인과 기능성을 개선한 '전통한지창'을 공급하고 있다. '전통한지창'은 고급스럽고 은은한 실내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한국형 창호로, 친환경 한지와 천연나무 느낌의 창틀, 현대적 패턴의 격자를 활용한 내창과 단열성이 우수한 복층유리로 된 외창으로 구성진 이중창 형태의 제품이다.
한지 고유의 속성을 살린 LG하우시스의 '전통한지창'은 기존 한지에 비해 3배 이상 강도를 높인 한지를 사용해 내구성을 높였고, 내창의 교체가 자유로워 실내 분위기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티엔디와 명지대가 개발한 한식 시스템창호 ‘여다지’는 특허기술의 한식 시스템창호로 전통 한옥 창호의 장점인 통풍과 환기를 위해 공기통로를 만들었으며 창틀에 부착된 한지필터 교환으로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며, 최고급 집성목재 사용으로 휘어지거나 갈라지는 것을 방지한 제품이다. 

디자인에 있어서 전통한식을 적용한 것은 물론 창 구조에 있어서도 한식을 도입해 영창(미닫이)과 쌍창을 두개를 일체화시켜 내창을 쌍창에다 껴 넣어 문을 한 번에 여닫을 수 있는 구조를 택했다. 쌍창에는 페어글라스를 적용하면서 기존 아파트 외부와 내부에 페어글라스를 적용 한 창호제품과 비슷한 단열성능을 가질 수 있다. 창호 하드웨어는 독일의 우수한 하드웨어를 적용했으며 커튼월 형태의 건물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주)티엔디의 ‘여다지’창호는 안산ITS센터, 중앙승가대학교, 매일경제신문 신사옥, 신안산대학교 도서관 등에 적용 됐다. 

장인창호는 ‘인목’브랜드의 한식 창호를 선보이고 있다. 장인창호가 공급하는 한식 창호는 특허출원을 낸 전통 방식의 끼워 맞춤 공법과 중간 공기층을 형성시키는 방식으로 제작된 미세먼지 차단 창호 시스템으로 폴리에스터 원단을 적용한 한지를 사용해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우수하며 편백 원목을 사용해 항균 및 방충 효과도 더한 제품이다. 특히 PVC소재의 창호에 적용할 수 있어 적용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은 제품이다. 

(주)명가의 한식 시스템창호는 경쟁력 있는 가격은 물론 22㎜복층유리 및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유리의 적용이 가능하고 전통 내창 추가적용으로 단열성을 향상 시켰으며 기존 한식 시스템창호에 비해 슬림한 울거미를 자랑한다. (주)명가의 한식 시스템창호는 은평 한옥마을, 광주한옥마을, 수원한옥마을 등에 적용됐다. 

1489392618-17.jpg



(주)동양창호의 한식 시스템창호는 선별된 원목만을 사용해 품질을 높인 제품으로 평가 받는다. 한옥 디자인외에도 24T로이유리와 상하부에 이중 가스킷을 사용해 외기 유입을 최소함으로써 단열 성능을 높여 방범 기능까지 더했으며 기존 한식창의 단점으로 지적된 방범기능에 있어서도 다중잠금장치로 방범기능을 강화시켰다.

(주)그린한옥공간은 나무와 알루미늄의 결합의 특허 기술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한식창호를 공급하고 있다. 한식 단열 하이브리드창호 제품은 목재와 알루미늄을 결합해 외부전용 단열창호로 개발된 제품으로 일반 한식창호가 가진 황사와 미세먼지 여과기능뿐 아니라 창호의 처짐과 비틀림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과 실내의 단열성을 인정받은 특허제품이다. (주)그린한옥공간은 한식 디자인의 단열폴딩도어도 함께 공급한다.

호인전통창호는 폴딩도어·시스템창호·꽃살문·세살문·완자문·빗살문·팔각문·갤러리문·격자문·일식문·각종 문살그릴·원목 파티션·대문 등 다양한 종류의 한옥문을 제작 판매한다. 호인전통창호는 특허를 받은 ‘폴딩도어’를 통해 단열기능과 기밀성을 보완한 한옥문을 공급하고 있다. 호인전통창호는 공정을 자동화해 보다 빠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기사출처 : 월간창호기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