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판유리가공 품질기준에 대한 대비 철저

사이버건축박람회 0 371
판유리 가공에 다양화로 인한 세부적인 품질기준 마련 필수


철저한 관리와 더불어 품질기준 엄수   

1665627542-15.jpg

건축 및 산업전반에서 유리의 사용 용도는 다양화 되고 있어 판유리 가공의 품질 기준도 높아지고 있다.

과거 건축용을 중심으로 한 판유리 가공은 자르고 끼우고 붙이는 수준에서 대부분의 유리는 투명유리가 중심이었다. 유리의 종류가 한정적이며 일반유리의 적용이 많을 때는 가공 품질의 기준도 높지 않고 유리에 대한 관심도도 떨어졌다. 하지만 최근 건축물의 변화는 외장에 유리를 적용하고 에너지절약 이슈등으로 인한 고기능성유리 적용의 활성화와 안전을 위한 강화, 접합유리등 안전유리 적용이 보편화되고 있어 그에 따른 품질기준이 까다로워지고 있다.

판유리 가공에 있어 가공과정이 늘어날 수록 품질에 대한 기준은 점차 세분화되고 까다로워지게 된다. 특히 판유리의 특성상 투명한 유리의 적용이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유리 표면에 이물질이나 흠집등이 발생하면 안되고, 잘못된 가공으로 인한 파손등은 업계의 큰 손실로 돌아올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이전 판유리가공이 인력중심의 가공산업이었다면, 지금은 자동화생산시스템의 보급으로 인해 인력을 줄이고 자동화로 방향이 변화하고 있다. 품질의 기준도 높아지고 있으며 보다 정밀한 유리의 가공도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유리가공산업의 특성상 가공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인력이 컨트롤하고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품질기준의 가장 중요한 시발점이 될 수 있다. 유리를 이송하고 투입하고 핸들링하는 모든 부분이 아직은 사람의 손이 닿아야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사소한 부분에서의 부주의가 불량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정확한 품질에 대한 기준을 갖고 가야 한다.

품질에 대한 작업자들의 마인드 변화 - 철저한 매뉴얼을 통한 가공 실현  

판유리 가공에 있어 품질기준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작업자들의 유리를 대하는 자세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판유리의 적재, 이송, 재단, 세척, 면 및 홀가공, 복층, 강화, 접합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작업 파트별 작업자들이 유리를 핸들링하고 가공설비를 가동하기 때문에 파트별 세심한 품질기준에 대한 매뉴얼을 갖추고 있지 않으면 사소한 실수가 큰 불량요인으로 작용한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품질 저하요인으로 유리를 이송하고 투입하고 적재하는 과정에서 작업자들의 땀이나 주변의 이물질들이 유리표면에 묻은 상태로 강화나 접합을 진행하면 자국이 선명하게 남고 도드라지기 때문에 불량요인으로 작용한다. 유리를 이동시에 충격을 주는 행동도 눈에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유리에 스트레스를 주어 균열을 발생시킬 수 있다. 코팅유리를 다루는데 코팅유리용 장갑등을 착용하지 않으면 코팅면의 손상을 줄 수도 있으며, 코팅면의 방향을 확인안하고 적재나 가공에 투입시에는 불량이 발생할 수 있다.
 

1665627569-22.jpg

판유리 가공에 있어 사람의 손이 닿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품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부분이지만 판유리 가공에 있어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작업자들이 유리를 조심히 다루고 매뉴얼을 만들어 안전하고 깨끗하게 가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품질에 있어서의 하자 요인은 작업자들의 손이 닿는 부분만 조심하면 되는 것이 아니다. 전체적인 관리시스템이 연계되어야 최상의 품질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유리가공 및 작업장비등의 철저한 관리가 진행되어야 정확한 품질의 가공이 가능해진다. 면가공시의 휠의 관리에서부터 세척시에 브러쉬 관리, 재단시에 재단 날의 관리등이 철저히 이뤄져야 가공에서의 품질을 높일 수 있다.

특히, 가공제품별 휠 및 브러쉬, 재단 날등 정확한 용도에 사용하고 마모되어 품질을 저해시킬 때는 주기적으로 교체 관리를 해줘야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유리의 이송장비를 포함하여 가공기계의 소모품 관리는 철저하게 주기를 정하고 확인하며 데이터화하여 관리를 해줘야만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최근에 품질관련 불량요인중에는 판유리 이송용 흡착기에 유리를 흡착하는 Vacuum Cup 자국이 발생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얼핏보면 그냥 지나틸 수 있는 부분이지만 소비자들은 이런 부분까지도 불량으로 지목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자국 발생의 원인은 캡의 오염이 주요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상황에서 캡의 커버를 씌우고 용도별 맞춤형 커버 사용과 관리가 병행되어야 한다.

가공현장에서 작업자들이 세세한 부분까지 품질을 관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오랫동안 해오던 익숙한 방법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보편화 되어 있으며, 숙련자들은 자기 방법에 대한 고집을 갖고 있고 미숙련자들은 정확한 품질기준을 모르고 접근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작업자들에 대한 유리의 이해도를 높이고 세부적으로 작업 파트마다 정확한 매뉴얼을 구비하고 숙지시키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흔히들 사소한 것이라고 간과되어 지는 부분에서 불량이 발생하는 사례는 아직도 많이 일어나고 있다. 철저하게 매뉴얼을 만들고 지키고 관리해 나간다면 하자 발생요인은 줄어들며 생산 속도의 향상도 가져올 수 있다.

용도에 맞춘 기계 설비 도입과 관리 - 효율적인 생산시스템 구축
 
작업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면, 정확한 판유리 가공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용도에 맞춘 가공설비의 도입과 관리, 자동화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생산시스템을 구성해야 한다.

판유리 가공은 단일가공이 아닌 복합가공 및 정밀가공의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로이유리를 비롯하여 다양한 코팅유리등 가공유리의 종류도 많아지고 있다. 유리별로 관리하고 다루는게 다르듯이 가공장비 및 설비들도 용도에 맞춘 정확한 가공을 진행할 수 있는 맞춤형 시스템의 확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코팅유리인 로이유리를 가공하기 위한 로이용 세척기 및 재단기, 로이강화에 특화를 이룬 강화유리생산라인, 후판용 가공시스템과 정밀가공을 위한 CNC면취라인, 워터젯생산설비등 유리가공에 있어 까다로운 품질기준을 요구하고 있어 생산설비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1665627587-87.jpg



세척기 도입에 있어 용도에 맞는 세척기 도입과 브러쉬의 선택, 세척품질을 높이기 위한 브러쉬면이 유리에 닿는 부분을 최상으로 조절하고 관리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유리표면과 세척기의 브러쉬가 잘 밀착이 될수록 세척품질은 높아진다. 세척속도를 빠르게 하지 않고 적정하게 유지할수록 세척이 잘 이루어진다. 유리와 브러쉬의 밀착도에 따른 세척품질이 우수해 질수록 브러쉬의 마모도는 높아지기 때문에 브러쉬의 교체주기를 정확히 파악하고 관리해야 한다.

면가공설비는 유리가공에 핵심사항으로 유리의 특성상 가장자리 4면이 충격으로부터 가장 취약하며, 일반적인 외부환경요인이나 충격등에 의해 크랙이 발생하여 깨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용도에 맞춘 정확한 면가공설비의 도입과 관리가 중요하다.  모든 판유리 가공의 핵심 기초 가공 파트인 면가공 파트는 수직형 각면기 및 면취기, Q면기, 수평 4면 페퍼면취기, 양각면면취기, 강화유리 전처리 설비인 수평형 이도면취기, 수직, 수평형 CNC면취설비등 다양하다.

기본적으로 면가공은 유리의 다양한 사이즈의 가공과 더불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수직형 면가공 설비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수평형 양각면기는 일정한 사이즈의 제품을 빠르게 생산하기 위해 많은 도입이 이뤄졌으며 샤워부스나 난간유리등 정해진 사이즈의 대량생산이 필요한 제품에 맞춤형 가공 시스템으로 각광을 받아왔다.

정확한 용도에 맞춘 면가공 설비의 도입과 더불어 용도에 맞춘 가공휠의 적용과 관리, 이형, 따내기, 홀가공등에 따른 정밀한 면가공을 위한 CNC면가공설비의 활용등의 적절히 이뤄져야 한다. 이 외에도 재단에 있어서도 정밀도를 높이고 용도에 맞춰 로이, 접합용등 효율적인 재단시스템의 도입도 중요하다.

복층, 강화, 접합에서 가공의 시스템화와 품질 관리체계 도입

판유리 2차가공인 복층, 강화, 접합유리 가공에서도 자동화시스템의 도입과 더불어 각 가공파트별 품질관리 시스템의 확립이 중요하다.

우선적으로 복층유리는 기본적인 부자재별 품질기준을 확립하고 고품질의 정확한 제품을 정량으로 적용하여 품질관리를 실시하며 데이터화하여 품질을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한다. 1차부틸, 간봉, 흡습제, 2차 실린트, 더 낭가 3차 실란트까지 각 부자재별 품질과 특성을 파악하고 제품끼리의 상응성까지 파악하여 정확한 제품으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665627616-83.jpg

체계적인 가공시스템과 적용 부자재등은 소비자들에게 고지하여 신뢰를 줄 수 있는 부분도 엄격한 품질관리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도출하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이다. 정확한 사용과 관리가 들어가면 하자 발생시에도 하자 요인을 찾는데 수월하고 하자로 인한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길이 될 수 있다.

강화 및 접합도 전처리생산 시스템에서부터 가공 제품의 특성에 맞는 라인을 구성하고 파트별 온도 및 적정 시간과 가공의 매뉴얼을 구성하여 제품을 생산해야 한다. 오퍼레이터의 숙련도가 강화 및 접합의 품질을 크게 좌우하며, 정확한 품질 매뉴얼을 갖고 있다면 최상의 강화 및 접합 품질을 구현할 수 있다.

모든 가공은 단일 가공이 아닌 연계가공으로 시스템화 시켜 보다 정확한 품질 시스템을 정착시킬 수 있다면 고품질의 가공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기사출처 : 유리신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