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주)광덕방화문 대표이사 정성수 “복합성능 방화문 개발과 최신 자동화 시스템으로 방화문 시장 경쟁력 강화”

사이버건축박람회 0 3,283
업체명
전화번호
031-358-2789
담당자
관리자
휴대폰
홈페이지
http://www.jlns.kr
이메일
jlns2789@daum.net


건물 화재 및 에너지절감 정부 정책에 대응하며 차별화 진행

 

 


 

서산 2공장 증축하고 NCT가공과 분체도장라인 설비 도입, 금속구조물창호공사 면허도 획득

1571279045-31.jpg

지난 1993년 창업한 (주)광덕방화문은 스크린 인쇄 방식을 국내 방화문 업계에 처음 도입한 기업으로 2005년 차별화 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방화문 브랜드 '코디도어(Codi Door)‘를 런칭하면서 시판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해왔다. 2017년에는 충남 서산에 최신 자동화 시스템을 자랑하는 약 15,000㎡(4,500평) 규모의 2공장을 완공하고 올해초 금속구조물창호공사 면허를 획득해 특판시장에서의 경쟁력까지 한층 강화시켰다. 

특히, 건물 화재 안전 및 에너지절감 등 정부 정책 변화에 적극 대응하며 특허기술의 '52T 복합성능 방화문'을 개발하고 UL인증까지 획득하면서 특판시장 진입 1년도 채 안 돼 현재 다수의 대형건설사에 복합성능 방화문을 납품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처럼 국내 방화문 시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주)광덕방화문 정성수 대표를 만나 회사 및 업계 동향,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서 들어보았다. 

(주)광덕방화문 회사 소개를 부탁합니다. 

철제방화문 제작, NCT전문가공, 금속구조물창호공사 전문기업 (주)광덕방화문은 지난 93년 서울 구로동에서 우진철강이란 상호로 창립후 2001년 경기도 목감에서 멀티도어와 프린트도어를 생산했습니다. 이후 2004년 서울 성내동에 공장을 새롭게 확장 설립하면서 광덕방화문으로 상호를 변경했고 2005년부터 디자인에 차별화를 둔 ‘코디도어(Codi Door)'브랜드로 방화문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수도권 시판시장을 중심으로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현재는 경기도 화성에 본사 및 공장, 충남 서산에 2공장, 서울 신림동의 서울사무소, 경기도 하남에 위치한 하남사무소를 포함 전국 대리점을 통한 판매망을 구축하고 유럽형단열결로도어, 고급패널도어, 고급몰딩도어, 그래픽도어, 분체도어, 멀티칼라도어, 호텔용도어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물에너지절감 및 건물 화재안전 정부 정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특허기술의 '52T 복합성능 방화문'개발을 마무리했으며 특판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금속구조물창호공사 면허를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매출액 규모는 지난 2018년 기준 약 15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서산2공장 증축을 마무리했는데 2공장에 대해 소개해주십시오 

2017년 준공한 충남 서산 2공장은 대지면적 약 15,000㎡(4,500평) 규모로 최신설비의 자동화 시스템을 자랑합니다. 최근 두 개의 공장동 증축까지 마무리되면서 완성된 모습을 갖춘 2공장은 최적의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NCT가공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무결점 제품 생산은 물론 제품 기획에서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차별화된 납품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협력업체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로 증축된 공장동에는 현재 외주업체에서 들어와 분체도장라인 설비를 구축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분체도장라인 설비도입이 마무리되면 방화문 제조에 있어 한층 더 경쟁력이 강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571279069-22.jpg

국내 방화문 시장에서 (주)광덕방화문만의 차별화된 장점은 무엇입니까

(주)광덕방화문은 디자인에 차별화를 둔 스크린 인쇄  방식을 국내 방화문 업계에 처음 선보이는 등 제품 디자인면에서는 그동안 그 어느 회사보다 강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국내 방화문 시장에서의 더 큰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변화하는 정부 정책에 적극 대응하며 자체 보유한 기술연구소에서 특허기술을 활용한 '52T 복합성능 방화문'을 개발을 마무리했습니다. '52T 복합성능 방화문'은 최근 강화되는 방화문 관련 정부 정책을 모두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으로 국내 정부 유관기관으로부터의 우수한 시험성적은 물론 UL인증까지 획득해 제품에 대한 우수한 성능을 입증 받았습니다.    

여기에 올해초에는 금속구조물창호공사면허까지 취득하면서 특판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보다 강화시켰습니다. 특판시장에 본격 참여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 10여곳 이상의 대형건설사 특판현장에 방화문을 납품하면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서산2공장의 자동화 시스템과 본사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서울 신림동영업소, 경기도 하남영업소 등 유통망은 업계 최고 수준이라 자부하고 있습니다.

최근 방회문 업계 동향에 대해서는 어떻게 파악하고 계십니까 

전반적인 건축경기 악화로  건설사 수주물량이 줄어 업체간 저단가 수주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방화문의 채산성이 매우 악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나치게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회사가 등장한다면 건설사의 단가 하락 압박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저가수주는 레드오션 시장인 방화문 시장의 공멸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저단가 경쟁을 지양하고 건설업체 역시 적정한 수준을 갖춘 제품을 적정 가격에 구입해 시공하는 건설시장의 올바른 기틀이 조성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반면 방화문의 품질은 정부의 강도 높은 건물 에너지절감 및 화재 안전 정책 강화로 최근 몇 년 사이 상향 평준화 됐다고 봅니다. 부가가치 높은 고기능성 방화문 시장이 형성되면서 기술 개발을 등한시 하는 업체는 도태될 수밖에 없는 시장구조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수의 방화문 업체들이 고기능성 방화문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설비에 투자하고 기술개발에 적극 매진한 결과 방화문의 품질이 향상돼 소비자들에게 방화문 품질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있는 점은 업계 발전의 긍정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건물 화재 및 에너지절감 등 변화하는 정부 정책에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1571279113-39.jpg



방화문 관련 정부 정책 변화를 살펴보면 단열 및 결로방지를 위한 ‘건축물에너지절약설계기준’과 방화문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자재 생산 및 유통구조를 면밀히 점검하고 인증하는 '품질인정제도'가 방화문 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측됩니다. 

품질인정제도 시행은 그동안 방화문이 제조 공정 등에 대한 관리·감독이 없는 제도의 사각지대를 악용하여 성능 시험 당시와 다른 불법 건축자재를 공급한 사례가 다수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품질인정제도는 건축자재 성능시험을 신청하면 공장설비 등 품질관리 능력을 함께 평가하고, 매년 제조 공장, 시공현장 등을 불시 점검하여 불량 건축자재에 대한 감시망을 구축하는 제도입니다. 

여기에 당장 10월부터는 건축물의 피난 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으로 ‘방화문 품질관리서’가 시행됩니다. 이처럼 방화문과 관련해 정부의 정책 변화가 휘몰아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광덕방화문은 이미 이러한 제도 정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복합성능 방화문 등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하면서 방화문 품질 확보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주)광덕방화문은 그동안 신뢰를 바탕으로 품질과 납기를 준수하며 방화문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실제 2000년대 중후반 매출액 50~70억 규모에서 현재 150억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방화문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회사 규모의 성장으로 회사도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분체도장 설비 도입이 마무리되면 방화문 원자재 가공부터 분체도장까지 한 공장에서 원스톱 처리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방화문 시장에서 한층 더 경쟁력을 갖출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정부의 건물 화재 안전 및 에너지절감 정책을 모두 만족시켜주는 신제품 ‘52T 복합성능 방화문’의 적용 확대를 위해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으로까지 영업력을 보다 강화시킬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업 다각화를 위해 올해초 획득한 금속구조물창호공사 면허를 적극 활용할 방편으로 창호제작사업 병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창호제작사업을 위한 공장부지는 서산 2공장에 확보해 둔 상태입니다. 최상의 품질, 정확한 납기, 최고의 서비스를 가치로 방화문외 사업의 다각화를 진행하는 (주)광덕방화문을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취재협조_(주)광덕방화문 031.278.2050 www.kdfiredoor.com

 

기사출처 : 월간창호기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