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MenuMaker
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주)신원에이스도어 양승필 대표이사, “품질인정제도, 방화문 제조업에 자부심 갖고 품질로 승부하겠습니다.”

사이버건축박람회 0 975
담당자
휴대폰번호
홈페이지
http://www.jlns.kr


고품질 확보하며 품질인정제도 4개 모델 신규인정 획득, 추가 모델 신규인정도 진행 중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하며 공장 증축하고 생산 자동화라인 증설 통해 경쟁력 강화  
 

1661826466-54.jpg

단열 및 내화, 결로방지까지 복합성능 방화문을 제조하는 방화문 전문기업 (주)신원에이스도어(대표이사 양승필)가 지난해 8월부터 시행, 국내 방화문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준 품질인정제도(이하 인정제도)에 적극 대응하며 세대현관문 양개, 편개 등 4개 모델에 대해 인정제도 기준에 만족하는 성능을 획득하고 신규인정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1997년 설립후 지난해까지 단 한 번의 매출 하락없이 급변하는 방화문 시장에 적극 대응하 며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있는 (주)신원에이스도어 양승필 대표이사를 만나 최근 회사 및 업계 동향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들어보았다.


품질인정제도 시행으로 방화문 시장이 큰 변화를 겪고 있는데 (주)신원에이스도어는 시장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저희 신원에이스도어는 방화문의 인정제도 시행과 관련, 최근의 급변하는 시장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생각하고 제도 시행전부터 선제적 대응을 통해 방화문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서류심사, 공정관리 등 까다로운 인정제도 프로세스 대응을 위해 품질관리 책임자를 비롯 직원들 모두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제도에 대응할 수 있는 인력풀을 보강했습니다.

더불어 가장 중요한 내화 및 단열 등 제품의 품질 향상을 도모했습니다. 내화FSD 제품으로 일반형 6개 모델, 유럽형 3개 모델에 대해 기준에 충족하는 자체 내화성능 테스트를 마친 후 지난 5월 건설기술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성능시험을 통해 세대현관문 양개, 편개 등 4개 모델에 대해 품질인정제도 성능에 만족하는 인정을 획득했습니다.

이와 함께, 고기능성 복합성능 방화문 시장 확대에 대응하며 단열성능 역시 일반형부터 유럽형까지 기밀성 1등급에 열관류율 1.14W/㎡K부터 1.46W/㎡ 제품을 비롯 결로방지와 방범성능까지 만족하는 다양한 방화문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최근에는 공장 증축을 통해 자동화라인을 증설해 생산 케파도 더욱 확대시켰습니다.

 

자동화라인 증설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1661826504-20.jpg


 


신원에이스도어는 그동안 생산시설의 자동화 및 R&D연구실 운영을 통해 방화문 품질 향상을 일궈냈습니다. 방화문 생산과 제품 포장·출고를 담당하는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1공장에는 최신 자동펀칭기(NCT), 자동절곡기(KMP)와 자동시밍기 등 정교한 작업이 필요한 설비를 구축하고 있으며 2라인의 자동화라인을 구축해 월 1만 세트 이상의 생산 케파를 구축했었습니다.

올해에는 인정제도 시행에 맞춰 최근 자동화라인 1라인을 추가 도입해 현재 총 3라인의 자동화라인을 구축했습니다. 인정제도로 방화문 시장이 기술력은 물론 기존 제품보다 노동력이 훨씬 더 드는 고기능성 방화문을 제조할 수 있는 규모와 시스템을 갖추지 않고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새롭게 증설한 자동화 3라인은 설비의 고도화로 비규격 제품까지 자동화라인에서 제작할 수 있어 제품 생산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켜 주었습니다. 자동화라인 추가 도입후 생산 케파는 40T 모델 기준 월 2만 세트 생산이 가능합니다.

특히 최신 설비를 도입하는데 그치지 않고 공장 증축을 통해 기존 생산 라인과 신규 자동화라인까지 모두 새롭게 설비 레이아웃을 진행해 최적의 생산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공장 증축과 자동화라인 추가 도입으로 약 30% 가량의 생산 면적이 넓어져 작업자들의 작업환경과 업무 강도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최근 국내 방화문 시장 업계 동향은 어떻게 파악하고 계십니까

방화문 시장이 인정제도로 전환되면서 소규모 업체들은 생산 케파 문제 및 제도 대응 관리 인프라 확보가 어려워 상위업체들 및 방화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대기업 위주로 시장이 재편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방화문 시장 진출도 최근 이슈거리로 떠오른 상황입니다. 대기업의 방화문 시장 진출은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다에 뜬 항공모함이 일반 항구 부두까지 들어오지 않는다고 생각해 나름대로의 역할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원에이스도어는 이러한 최근의 시장 변화가 오히려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성장의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인정제도 시행으로 방화문 업체 중 기술력이 검증된 업체만 살아남을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지면서 결국 품질이 가장 큰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정제도 시행에 따른 방화문 품질 향상은 결국 가격이 아닌 품질로 경쟁하는 부가가치 높은 시장으로 변모할 것입니다. 우리 업계에는 기회라 생각합니다. 인정제도에 대응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투자가 필요하고 제반비용 등 제품 가격 상승 여지가 많기 때문에 좋은 물건을 만들어 제값을 받는 구조가 자리잡았으면 좋겠습니다.

1661826519-47.jpg



이미 다수의 업체들이 인정제도에 대응하며 설비투자와 R&D활동을 통해 고품질 방화문 개발에 몰두하면서 전체적인 방화문 품질과 기술은 상향조정 됐다고 봅니다. 하지만 최근 방화문 업계는 원자재가격 상승에 따른 피로감으로 가격경쟁이 심하게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정제도와 관련해서도 신규인정을 획득한 모델들을 살펴보면 과연 방화문 시장이 앞으로 부가가치 높은 시장으로 변모할지 의구심이 듭니다.

그동안 방화문 업계 발전을 저해해 왔던 가격경쟁이 그대로 재현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방화문 제조업은 유통이 아닌 제조업이기에 영업력과 가격보다는 업계 상생을 위해 제도 변화에 맞춰 품질과 기술, 서비스로 경쟁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고품질, 고성능으로 변모하는 방화문 시장을 우리 제조업체들이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방화문 시장에서 (주)신원에이스도어만의 차별화된 장점은 무엇입니까

품질과 납기 등 신뢰를 바탕으로 한 거래처 만족은 물론 제품 디자인과 방화문 성능 향상에 주력하고 있는 점과 조립식 판넬 방화문부터 복합성능 방화문까지 방화문 제품 구색 모두를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신원에이스도어에서 생산하는 신원방화문은 칼라강판을 적용한 100% 칼라방화문으로 디자인에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또 고객이 특별히 원하는 색상이 있을 경우에는 자체 보유한 도장라인을 통해 컬러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조립식 판넬 방화문 뿐만 아니라 부가가치 높은 고기밀성 유럽형 단열도어와 복합성능 방화문까지 방화문에 대한 제품 구색 모두를 갖추고 있는 점도 우리 회사만의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회사내에 보유한 R&D연구실을 통해 최근 업계 가장 큰 경쟁력으로 꼽히는 인정제도에 대응하는 고품질 방화문을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고 있다는 점이 우리 회사만의 차별화된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 R&D연구실을 통해 개발된 제품들은 품질과 관련해 품질에 까다로운 대형건설사 관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설립후 지난해까지 매해 매출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1661826538-25.jpg


 


신원에이스도어는 설립 초기에 조립식 판넬 방화문을 주력으로 생산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IMF를 거치며 거래처들의 연이은 부도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당시 어려움을 겪으면서 조금 힘들더라도 당장의 이익을 쫓기 보다는 앞을 내다보는 경영전략을 펼치며 선결제 방식의 현금 위주로 협력업체들과 거래하면서 내실을 다져왔습니다.

이처럼 신용과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회사를 운영했던 점과 인정제도와 같이 변화하는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적극 대응해 왔던 점, 비즈니스 관계에 있어서 사람과의 관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거래처와의 관계에서 예의바름과 솔선수범을 강조한 점 등이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돼 1997년 회사 설립후 2021년 지난해까지 단 한 번의 매출 감소 없이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우선 인정제도 시행에 맞춰 제도에 적극 대응하며 국내 방화문 시장에서 신원에이스도어의 입지를 더욱 강화시켜 나갈 계획으로 현재 4개 모델에 대해 신규인정을 획득했지만 추가 모델에 대한 신규인정도 바로 진행할 것입니다.

더불어 회사 및 제품 홍보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시켜 업계 및 소비자를 상대로 신원방화문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전국 대리점의 수를 증가시켜 우리 회사의 강점인 시판시장 경쟁력을 계속 강화 시킬 것입니다.

끝으로 회사명 신원(信元)처럼 믿음과 신뢰를 으뜸으로 협력업체와의 상생 및 직원들 복지에 더욱 신경쓰면서 건축경기 상황이 좋지 않은 현재 상황에서도 매출 성장세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취재협조_(주)신원에이스도어 031.766.7804   

​기사출처 : 월간창호기술

 

Comments

카테고리